전자담배, 금연 대체재가 될 수 있을까? 바로 알고 사용하자!

전자담배에 대한 오해와 진실
기사입력 2020.03.26 09:29 조회수 340

위 URL을 길게 누르면 복사하실 수 있습니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URL 복사하기
  • 기사내용 프린트
  • 기사 스크랩
  • 기사 내용 글자 크게
  • 기사 내용 글자 작게

 

 전자담배, 금연 대체재가 될 수 있을까? 바로 알고 사용하자!


 

새해가 시작되고 올해는 꼭 금연에 성공하겠다는 분들이 많이 계실 텐데요. 금연 패치, 껌 씹기 등 다양한 방법을 시도하시는 분들도 있지만, 서서히 끊겠다는 목표로 전자담배를 찾는 분들도 상당수입니다. 과연 전자담배가 금연을 위한 적절한 대체재가 될 수 있는지, 다른 부작용은 없는지 해외 사례를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본문 내 궐련은 일반 담배를 지칭합니다.

 

 

 

 

 

 

 

1. 전자담배가 금연에 도움이 되나요?

 

영국 국가 건강국의 연구에 의하면 궐련(일반 담배) 흡연자에 대한 금연 방법으로 니코틴 대체재(패치나 껌 등)와 전자담배가 갖는 금연효과를 1년 시점에서 조사했을 때, 니코틴 대체재 사용 군은 9.9%, 전자담배 사용 군은 18%의 금연율을 보인다고 합니다. 즉, 니코틴 대체재보다 전자담배의 사용이 금연에 도움을 준다는 것이지요. 하지만, 이는 의료진에 의한 행동요법 등의 도움을 함께 했을 때 나타나는 결과이며, 전자담배 사용 군은 1년이 지난 시점에서 전자담배를 끊지 못 하는 일이 많았습니다. 즉, 전자담배에 대한 의존이 추가로 발생한 것입니다. 정말 금연을 원하신다면 금연을 도와주는 전문가와 상의를 하고, 행동요법 등의 치료를 받으면서 의료진의 도움 아래서 전자담배를 일부 대체재로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궐련 흡연자들이 의료진의 도움 없이, 전자담배를 금연 보조요법으로 스스로 선택하게 되면, 금연에 실패할 뿐만 아니라, 궐련과 전자담배를 모두 사용하게 되는 다중흡연을 하게 될 가능성이 매우 크기 때문에 꼭 상담받을 것을 권장합니다.

 

1.jpg

 

 


 

2. 전자담배는 니코틴만 들었으니 안전하지 않나요?

 

전자담배는 니코틴만 추출하여 기화시켜 에어로졸로 흡입하게 만드는 장치이므로, 궐련보다 유해물질의 배출은 낮습니다. 하지만, 니코틴 용액을 가열하는 장치인 금속코일, 기기, 용액 등에서 중금속이 발생합니다. 카드뮴은 궐련에 비하여 낮으나, 다른 중금속은 높다는 보고들이 있습니다. 니코틴만 나올 것이라는 기대와는 달리, 초미세먼지, 중금속, 휘발성 유기 화합물들이 배출되며 이는 아시다시피 건강에 위협을 가하는 물질들입니다.

 

1494985.jpg

 


전자담배 제조사가 미국 식약처에 제출한 자료를 재분석한 연구에 의하면, 제조사가 제출한 58개 유해물질에 대한 농도는 궐련보다 낮다고 밝혔으나 식약처가 유해물질로 제시한 93개 중의 57개에 대한 물질은 측정되지 않았습니다. 측정되지 않은 57개 물질 중 50개는 발암물질이었습니다. 57개 유해물질 중 56개 유해물질의 농도는 궐련보다 더 높게 나왔으며, 22개 유해 물질은 궐련보다 두 배 이상 높은 수치를 보이기도 했습니다. 즉, 전자담배의 배출물에 포함된 일부 유해물질의 농도는 궐련에 비해 낮을 수도 있지만, 궐련보다 더 높게 나타나는 유해물질도 있었습니다. 이처럼 궐련에는 없으나 전자담배에만 있을 수 있는 유해물질들은 제대로 측정되지 않고 있습니다. 이러한 결과는 전자담배가 궐련으로 인한 질병 이외의 다른 질병을 일으킬 수 있는 원인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하기도 합니다.

 

 

 

 

3. 전자담배에 의한 심한 폐 손상은 왜 생겼나요? 그리고 대책은?

 

미국에서 전자담배에 의한 심각한 폐 손상이 2018년부터 2019년까지 2,500명이 생겼고, 이 중 위스콘신주와 일리노이주에서만 98명이 발견되었습니다. 위스콘신주와 일리노이주의 분석에 따르면 이 98명 중 절반 이상이 중환자실에 입원할 정도로 심각한 호흡곤란과 폐 손상이 발생했습니다. 이 중 25%는 인공호흡기를 사용하였고, 2%의 환자는 호흡부전이 회복되지 않아 사망했습니다. 환자들의 심각한 폐 손상을 일으킨 원인으로는 전자담배에 유흥 목적으로 첨가한 마약류인 THC(tetrahydrocannabinol) 또는 니코틴 용액을 희석하는데 사용하는 Vitamine E Acetate 라는 물질이 원인일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하지만 미국 질병관리본부는 이 두 가지 물질 외에도 아직 밝혀지지 않은 전자담배 내의 다른 물질들이 폐 손상의 원인이 될 수도 있어, 연구를 지속하고 있다고 발표하였습니다. 미국 질병관리본부는 이와 같은 연구가 마무리될 때까지, 전자담배를 사용하지 말고, 특히 청소년층, 임산부는 연구 결과와 무관하게 전자담배를 사용하지 말 것을 권고하였습니다

 

3.jpg

  

 

 

 

 

4. 전자담배가 청소년들에게 더 위험한가요?

 

전자담배는 기존의 궐련과는 달리 USB 메모리스틱처럼 생겼고, 담배 연기나 냄새가 나지 않아, 흡연 사실을 숨길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전자담배가 청소년층에게는 멋진 상품이나 새로운 문화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이런 상황으로 최근 미국에선 고등학생 중에서 궐련을 시작하는 학생은 증가세가 꺾였지만, 지역에 따라 15~25%의 학생이 전자담배를 사용하고 있어 사회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4.jpg

 

전자담배의 특성상 용액에 따라 니코틴 농도를 높일 수 있고, 다양한 향을 첨가할 수 있어 청소년들의 니코틴 중독을 유발, 추후 전자 담배나 궐련을 함께 피우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음성적으로 만들어진 용액에 의해 마약중독 혹은 폐 손상 등을 유발할 수 있는 문제를 안고 있습니다

 

 


 

성장기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이에게 백해무익한 흡연! 종류를 떠나 폐뿐만 아니라 심혈관계 질환 등의 다양한 질환의 원인이 됩니다. 모두가 처음부터 일반 담배, 전자담배 구분 없이 손을 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장기적인 건강을 지키는 길이 됩니다.

 

 

 

참고문헌: N Engl J Med 2019;380:629-637. J Korean Med Assoc 2020;63:105-111

참고문헌: J Korean Med Assoc 2020;63:96-104.

 

 

※감수 - 충북대학교병원 심장내과배장환 교수 

 


<저작권자ⓒ대한심장학회 & news.circulation.or.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